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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주간브리프-워싱턴) 기후변화 적응,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
거점 아메리카 > 미국(워싱턴) > 미국
기술분류 지식서비스 > 경영전략/금융/무역 서비스
등록일 2021.06.14
세부내용

     □ 비즈니스가 기후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안하며, 기후변화가 비즈니스 생태계 전반에 걸쳐 어떻게 긍정적이고 수익성 있는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

 

 

. 기후변화로 인한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기후는 공유되는 자원이며, 배제 할 수 없는 자원, 고갈 될 수 있는 자원으로 모든 대상의 "공통 문제"로 봐야함

 

      □ 빠르고 극적인 변화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일련의 분석 도구와 의사 결정 방식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

          ㅇ 기후변화 대처에 기존 비즈니스 관리와 동일한 접근 방식(경제적 인센티브와 규제 제약을 탐색하고 개별 회사를 주요 행위자로 삼는)만 적용한다면 기후 변화로 인한 최악의 결과를 막기 위한 노력은 기대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게 될 것임 

 

 

. 기업의 기후 변화 적응 3가지 측면

 

 1. 완화(mitigation): 온실 가스 배출 줄이거나 방지하려는 노력을 의미

 2. 적응(adaption): 실제 또는 예상되는 기후 변화와 영향에 적응하여 비즈니스 운영 및 활동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과정을 의미

 3. 가치 창출(value creation): 기후 변화가 제공하는 유익한 기회를 활용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의미

 

 

. 기업, 산업, 생태계 수준에서의 기후 변화 대처

 

    기업, 산업, 생태계 각 수준에서 성공을 평가하는 다양한 목표, 제약 조건 및 방법이 필요함

    1. 기업 수준에서는 결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과 가치를 측정하고 포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함

    2. 산업 수준에서는 게임의 규칙, 즉 조직이 효과적으로 경쟁할 때 직면하는 제약과 기후 친화적 결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가치 창출을 위한 방법을 집단적으로 변경해야함

    3. 비즈니스 생태계 수준에서는 목표를 기후 완화, 적응 및 가치 창출을 기업 성장과 수익성 향상과 동일한 가치로 여겨야 함

    4. 정부 역할

 

 

. 조직 전반에 걸친 기후 친화적 사고, 청지기 정신

 

 1. 기후 친화적 사고에 따른 의사결정

 

  새로운 가치 창출과 영향력 있는 생태계 수준의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기후 친화적 기업이 되고자하는 열망을 포함하며, 모든 주요 결정에 기후에 미칠 영향을 인식하고 대응력을 갖는 것을 의미

   궁극적인 목표는 재생 가능한 발전(發電)으로 전환하고, 화석 연료 연소 장치에 전기를 공급하고, 탄소 배출물을 포착하여 격리함으로써 세계 경제를 탈()탄소화를 이루는 것임

 

 2. 기후 청지기 정신

      □ 기후 청지기 정신은 우리 각자를 소유자, 관리자 또는 소비자가 아니라 조직과 지구를 임시로 돌보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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