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급변하는 자동차 제조산업

    1. 소프트웨어 중심, 기술 메가트렌드(Megatrend)

    2. 새로운 환경 변화: 기술환경, 경쟁환경, 투자환경

     

    . 기술 환경

    1. 자동차 전자/전기 아키텍처 기술의 중앙집중화

    2. 수평기술스택으로의 전환

    3. 무선(OTA) 차량 소프트웨어 증가

     

    . 경쟁 환경

    1. 새로운 경쟁자 진입

    2. 전통적 가치사슬의 변화

    3. 산업 플레이어들의 통합

     

    . 투자 환경

    1.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수익

    2. 한 세대를 넘어선 투자

    3. 인재 투자

     

    . 소프트웨어 중심 전략

    1. 단기적 관점, 즉각 조치 전략

    2. 장기적 관점, 비즈니스 혁신 투자 전략

     

    . 결론

     

주요내용

 

2020년 격동의 시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 산업, 그 중 가장 중요한 변화는 소프트웨어 생태계로의 전환이다. 자율주행, 연결성, 전기차, 공유 모빌리티 등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자동차 제조업이 맞이할 기술 환경, 경쟁, 투자 환경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예상되는 변화에 따른 산업 전략을 제시한다.